사회복지 대상자<클라이언트(client)> 선정기준
사회복지 대상자는 사회복지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접근해야할 대상자. 즉. 인간으로서의 최소한의 생활을 보장받지 못해 인간다운 생활을 누릴 수 없는 사람, 다시 말해 인간생활에 필요한 정신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삶을 영위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사회복지 대상자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사회복지서비스를 받는 사람을 일컬어 클라이언트(client)라고 합니다.
사회복지 클라이언트, 즉 대상자를 바라보는 관점은 시대적. 문화적. 정치적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는데, 사회복지 대상자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몇가지로 정리해 본다면, ①사회복지가 처음 등장한 시기에는 사회적 소수자 및 사회적 약자를 선별하여 대상자를 선정하였지만, 현대사회로 접어들면서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행해지는 보편주의 방식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따라 엄격하고 제한적인 대상자 기준이 상당 부분 완화되고 있습니다.
② 사회복지 대상자의 권리의식 또한 과거의 수혜적. 자선적인 의미에서 시민의 권리의식으로 전환되어 사회복지 클라이언트로서의 낙인감도 점차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 사회복지 대상자 관련 인력
사회복지서비스를 효과적으며,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활동하는 사회복지 인력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① 공공사회복지 영역을 담당하는 사회복지전담공무원 : 이들은 사회복지사 자격을 가진 자 중 지방공무원 임용령에 근거하여 임용된 사람을 말합니다.
② 지역사회복지, 아동복지, 장애인복지, 여성복지, 노인복지, 정신보건, 공동모금회, 각종 사회단체 등 민간사회복지기관과 시설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사회복자사 입니다.
③ 다양한 사회복지분야에서 활동하는 자원봉사 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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