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ag('config', 'G-RNRE535K9E'); 치핵(Hemorrhoid) & 치질의 원인과 치료
본문 바로가기
나만아는 건강상식

치핵(Hemorrhoid) & 치질의 원인과 치료

by 서리니 2017. 10. 26.

치핵(Hemorrhoid) & 치질의 원인과 치료



직장이나 항문에 분포되어 있는 정맥이 확잘된 것을 치핵, 또는 치질이라고 하는데요 이것의 원인은 오래 서 있거나 앉아있는 사람, 또는 임신부, 지속되는 변비 또는 가계적인 소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20~50대의 활동령이 왕성한 사람들에게서 자주 발생하게 되는데 내치핵은 점막과 피부의 연접부 위쪽에 발생하여 직장 점막으로 덮여 있지만 외치핵은 정막과 피부의 연접부 아랫쪽에서 발생하게 되므로 항문 피부로 덮이게 됩니다.

변비나 설사는 정맥의 압력을 증가시켜서 치핵을 더욱 악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치핵, 치질, Hemorrhoid



외치핵의 경우는 심한 통증이 동반되며 내치핵은 대변과 혼합되지 않은 선홍색의 출혈이 있습니다.

통증은 외치질 부위에 혈전이 형성되어 나타나며, 출혈이 반복되면서 빈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초기증상으로는 치핵이 배변시에만 돌출되어 치핵을 손가락으로 밀어 넣으면 들어가지만 점차 치질 부위가 커지면서 치핵이 밖으로 탈출되어 밀어 넣어도 들어가지 않게 되며, 치핵의 부종과 염증이 심해지고 통증도 심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치핵(지질)의 치료

치질의 증상이 경하고 치핵의 크기가 작을 때에는 과일이나 채소 등의 섬유질이 많은 음식과 적당한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고, 좌욕을 자주하고 수렴성 연고를 발라 치핵을 부드럽게 밀어 넣어주면 됩니다.


치핵, 치질, Hemorrhoid



이런 내과적 치료에 실패하게 되면 만성적 증상을 보이면서 치핵절제술을 시행하는데 수술후의 경과는 매우 좋은 편이지만 변비 등으로 항문이 계속 긴장을 받으면 재발할 확률이 있습니다. 



치핵, 치질, Hemorrho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