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공동모금회(사랑의 열매)의 기능과 역할, 사업구조
지역사회의 복지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노력하는 민간봉사조직을 원조하려는 목적으로 자원봉사자가 모여 만들고 운영하는 시민과 복지기관의 협동조직이라고 할 수 있는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이기 때문에 공동모금활동은 민간조직을 통한 민간인의 자원봉사활동에 의한 민간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은 지역사회를 바탕으로 '모두를 위한 한 번의 기부'의 원리를 통해 기부의 일원화를 달성하고 이렇게 모금된 기금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는 원칙에서 출발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동모금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①봉사활동으로서 민간운도의 특성을 띤다, ②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다, ③효율성과 일원화의 특성을 가진다, ④ 공표한다, ⑤전국적인 협조를 도모할 수 있다.
또한 공동모금의 기능으로는 ①합리적 기부금 모금을 통한 사회복지 자금조성의 기능이 있다, ②국민의 상부상조정신 고양의 기능이 있다, ③사회복지에 관한 이해의 보급과 여론 형성의 기능이 있다, ④민주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책무수행의 기능이 있다.
우리나라의 민간사회복지기관의 가장 큰 어려움이라면 재정적인 어려움이며, 이러한 현실은 재정의 대부분을 정부보조금에 의존하기 때문에 정부예속성을 탈피할 수 없으며, 사회복지기관의 자율성을 살릴 수 없는 결과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민간복지의 새로운 재원조달방식인 공동모금제도가 요구되어 왔으며, 1997년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사랑의 열매)법에 의해 사회복지 공동모금회가 설립, 운영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 공동모금회는 기부문화의 정착 및 확산, 배분사업을 통한 민간복지의 발전을 위해 설립된 법정 민간모급 및 배분 전문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제13조에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기능이 제시되어 있는데, ①기획의 기능, ②홍보의 기능, ③모금의 기능, ④배분의 기능으로 모금과 배분의 기능을 중심으로 현활을 살펴보면, 먼저 모금의 경우 크게 연말집중모금과 연중모금 캠페인으로 나뉘어 진행되고 있습니다. 연말집중모금의 경우 신문이나 방송과 같은 대중매체의 협조하에 이루어지고 ARS를 통한 모금도 병행이 됩니다. 연중모금의 경우 방송모금, 사랑의 계좌, 한사랑 직장모금 캠페인, 사랑의 자투리 캠페인 등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배분은 열심히 노력해서 모금한 기금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하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능으로서 공동모금회가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와 가치는 배분을 통해 실현된다고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의 배분 사업은 신청사업, 기획사업, 지정기탁사업, 긴급지원사업, 기금사업, 등으로 구분되는데 배분신청을 하고자 하는 자는 배분신청서를 제출해야 하고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사랑의 열매)는 접수한 배분 신청서를 심의하여 심의결과에 기초하여 배분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사업내용별 배분금액의 구성을 보면 생게관련 지출이 절대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가자격증 > 사회복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과 이념 및 필요성 (0) | 2017.11.04 |
---|---|
최저생계비 개념과 종류, 결정방식에 대해 (0) | 2017.11.02 |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와 브래드쇼의 욕구유형 (0) | 2017.10.27 |
자역사회복지란? 개념과 정의 및 구성체계 (0) | 2017.10.25 |
마샬(T.H Marshall) 시민권론(The Citizenship Theory), 사회복지정책 (0) | 2017.10.23 |